MEDIA JOTTER

MEDIA/Drama

나의 해방일지 결말 해석 및 16화 리뷰

mediaa 2022. 8. 16. 22:39
반응형

지난 5월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16회로 종영했습니다. 평소에 이런 휴먼 장르의 드라마를 좋아하기도 하고 결말이 독특해서 따로 리뷰를 남겨놓고 싶었습니다. 그럼 16회 줄거리를 간단하게 정리하며 결말을 해석해보겠습니다.

 

염미정의 해방 :

미정의 인생은 구씨를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뉘는 것 같다고 하는데 저는 미정의 해방은 해방 클럽을 만들자고 마음먹었을 때부터 시작됐다고 생각합니다. 구씨는 미정의 해방을 포기하지 않게 해 준 고마운 사람이라고 생각하고요.

 

나의해방일지결말

16화 초반에 구씨와 대화할 때 미정은 전 남자 친구를 원망하기 위해 그가 돈을 갚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또 누군가의 형편없음을 증명하기 위한 존재로 나를 세워놨다고도 하는데, 앞서 해방 클럽의 사람들을 만났을 때 '해방하는 데 있어서 내 문제점을 짚었다는 게 전부인 것 같아요'라고 말했던 미정은 그 순간에 자신의 진정한 문제를 깨달았던 건 아닐까요?

이후에 우연히 은행에서 오해를 받고 있는 전 남자 친구를 보게 되게 됩니다. 잠시 바라보다가 그 오해를 대신 풀어줍니다. 그게 고마웠는지 갑자기 돈을 곧 갚겠다며 미안하다 말하는 전 남자 친구. 그런 그를 뒤로한 채 걸어가는 미정의 모습은 더 이상 누군가의 형편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자신을 세워두지 않고 진짜 해방으로 나아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2

그리고 아직 해방을 하지 못한 구씨에게도 '아침마다 찾아오는 사람한테 그렇게 웃어. 그렇게 환대해.'라고 말해주는 것을 보며 미정은 자신만의 해방 일지를 다 썼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3

마침내 미정은 자신이 너무 사랑스럽다고 마음에 사랑밖에 없어서 느낄 게 사랑밖에 없다고 말하며 끝이 납니다.

 

구씨의 해방 :

구씨의 해방은 삼포로 내려왔을 때부터 조금씩 시작되었던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삼포에 내린 것이 의도한 일은 아니지만 머물러있는 것을 선택한 건 결국 구씨이니까요. 16화에 초반에 구씨는 여전히 클럽에서 일을 하지만 미정을 꾸준히 만나며 자신의 이야기들을 합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4

술을 많이 마셔서 점점 정신이 이상해지자 구 씨는 그 사실을 미정에게 이야기하며 그래도 그 맨 정신으로 있는 것보다는 덜 힘들다고 합니다. 맨 정신이 왜 힘드냐고 미정이 묻자 자신이 아침부터 술을 마시는 이유를 솔직하게 말하는데요, 이 장면에서 미정의 질문을 통해 구씨도 자신의 문제점을 짚어나가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5

문제점을 알았고 해결책까지 알려준 미정 덕에 구씨는 해방에 더욱 다가섭니다. 자꾸 돈을 가져가는 형을 더 이상 좇지도 원망하지도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돌파해나가려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리고 마침 구씨의 주머니에서 떨어진 동전이 하수구로 들어가지 않는 모습은 구씨의 해방을 응원하는 것 같았습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6

마침내 편의점에서 산 술을 노숙자에게 주며 구씨의 진짜 해방도 시작됩니다.

 

염창희의 해방 :

창희는 좋은 기회로 대박을 칠 수도 있었던 사업을 준비 중이었는데, 친한 친구의 전 남자 친구인 혁수 형이 죽음을 앞두자 사업을 포기하고 임종의 순간을 함께 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창희는 그런 자신을 원망하지 않고 인정하며 묵묵히 빚을 갚으며 살아오고 있었습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7

그렇게 빚을 다 갚고 지내던 어느 날 조선시대 풍경화 수업을 듣기 위해 교육원을 방문했는데 실수로 강의실을 잘못 들어가게 됩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8

그곳은 놀랍게도 장례지도사 교육 수업이었는데요, 할아버지와 할머니, 엄마 그리고 혁수 형까지 많은 사람들의 임종을 운명처럼 지켰다고 생각했던 창희여서 그는 이 실수를 실수가 아닌 운명으로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나의해방일지결말9

남들이 다 달리는 욕망의 길이 아니라 자신의 성격과 상황을 인정하고 흘러가는 대로 살아보기로 결정한 것이죠. 창희의 진짜 해방은 강의실에 앉아 공부하며 시작된 것 같았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나의 해방 일지 16회를 간단히 정리하며 결말을 해석해보았습니다. 각자만의 방법으로 자신의 해방을 이뤄나간 주인공들을 보니 저도 저만의 해방 일지를 써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드라마 나의 해방 일지를 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자신만의 해방 일지를 만들어 꼭 해방되시기를 바랍니다.

🔽추천글🔽

 

빅마우스 뜻과 줄거리 및 등장인물 소개

<빅마우스> 기본 정보 장르 : 하드보일드, 누아르, 스릴러 방송 기간 : 2022년 7월 29일 ~ 2022년 9월 17일 (예정) 방송 시간 : 금/토 PM 09:50 ~ 몇부작 : 16부작 채널 : MBC 다시 보기 : 웨이브, 디즈니 플러..

media-jotter.tistory.com

 

픽사 애니메이션 추천 : 오래도록 사랑받는 영화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추천해드리러 왔습니다. 평소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를 즐겨보는 덕후라 한 번쯤 추천해드리고 싶었습니다. 픽사 애니메이션 목록 중에서

media-jotter.tistory.com

 

반응형